- 2025년, '로그 오프(Logging-Off)'와 '아날로그 온(Analo-ing On)'의 전환점이 될 것
[기획-트렌드] 2025 글로벌 웰니스 산업 동향 (1) 아날로그 웰니스
[웰니스투데이 편집자 주] 글로벌웰니스연구소가 2025.1.28에 발표한 글로벌 웰니스 산업 10대 동향을 한 파트씩 요약해 드립니다.
1. 아날로그 웰니스
2025년, '로그 오프(Logging-Off)'와 '아날로그 온(Analog-ing On)'의 전환점이 될 것
온라인 세계의 끊임없는 조작, 마케팅, 허위 정보 캠페인이 사람들의 정신과 문화를 점점 더 피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계를 넘은 듯 보입니다.
AI와 알고리즘이 증오를 조장하고,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허물며, 점점 더 해로운 콘텐츠에 중독되도록 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이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라는 말이 등장한 지 꽤 오래되었지만 지금은 더욱 절실해 보입니다.
2025년은 온라인 세계가 우리의 정신, 집중력, 인간성, 사회생활, 재정적 안정, 정치적 안정까지 침해하고 있다는 깨달음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부러 '로그 오프'(logging-off)를 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많은 기업, 아이디어, 여행지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로 하여금 (디지털 미디어와의) 연결을 끊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입니다.
'캄 테크(calm tech)'의 시대가 새롭게 열리고 있고, 소셜 미디어 사용을 관리하는 창의적인 앱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들에서는 학교에서 전자 기기 사용을 금지하거나, 퇴근 후의 연락을 막기 위해 '연결 차단 권리(right to disconnect)' 법안을 도입해 위반시 벌금을 부과하는 등 행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디톡스 트렌드는 부동산과 주택 디자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연결된 스마트 홈 대신, 최소한으로 연결된, 손으로 직접 만질 수 있는 '덤 홈(dumb home)'이 주목받으며 프라이버시와 평화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라이프'(analog-ing on)으로의 전환 또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들이 주도하는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주의력을 회복하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감각을 되살리는 복고풍 기술(retro tech)과 아날로그 취미, 체험들을 강조하고 있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이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도자기 교실, 학창시절의 구식 게임 클럽, 지적 토론이 가능한 '아카데믹 바', 라이브 음악과 함께하는 독서 살롱 같은 아날로그 중심의 수업과 클럽이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클럽과 살롱은 피트니스 스튜디오나 고가의 소셜 웰니스 클럽에 대항하는 새로운 지역 커뮤니티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여행 분야에서도 디지털 디톡스와 아날로그 체험 트렌드가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영국의 언플러그드(Unplugged) 같은 자연 속 디지털 디톡스 캐빈이나, FLTO의 스마트폰 없는 모험 투어가 럭셔리 스파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복고풍 기술에 대한 열광(구식 카메라, 바이닐 Vinyl 레코드, 빈티지 타자기 등)은 리조트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우나에서 열리는 '딥 리스닝(Deep Listening)' 바이닐 음악 이벤트나 디지털 디톡스 키트를 제공하는 리조트(폴라로이드 카메라, 종이 지도, 보드 게임 포함)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웰니스 리조트는 그림 그리기, 도자기, 캘리그래피, 글쓰기 워크숍 같은 고급 아날로그 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행객들은 산업화 이전(pre-industrial) 시대 체험을 원하기도 합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17세기 농장을 웰니스 리조트로 바꾼 소엣멜크슬레이(Soetmelksvlei)에서는 대장장이 기술이나 밀가루 제분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와 아날로그 라이프 트렌드는 몇 년간 꾸준히 발전해 왔지만, 이제는 단순한 복고풍 유행이 아니라 더 인간적이고 이성적인 "복고 미래(retro future)"를 위한 사회적 행동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AI 중심의 웰니스와 아날로그 analog 웰니스, 장수 클리닉(longgevity clinics)과 로그 오프(logging off)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우리는 후자를 택할 것입니다.
[정리: 폴 송 / 웰니스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