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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다은의 요가·호흡 ②> 스트레스 해소 자세(#2/2)
홍수진 기자  |  edit@wellness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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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10.30  13: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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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다은의 요가·호흡 ②]

[편집자 주]
도시 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질환에 시달리는 인구가 늘면서 심신 균형과 건강 회복을 위한 자가 요법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요가와 명상으로 마음을 다스리고 챙기는 인구도 급속히 늘고 있다. 조금의 훈련을 통해 누구나 시행할 수 있는 요가 동작과 호흡 요령을 본 <웰니스투데이> 편집위원 겸 아로마요가 전문가인 송다은 원장의 도움으로 용도별 동작(사진)과 해설 컨텐츠를 기획 시리즈로 연재한다.

송다은 원장은 미스코리아와 슈퍼모델 출신으로, 방송 활동과 더불어 현재 서울 방배동에 '송다은의 아로마요가' 센터를 운영 중이다. 저서로 <이너피스 요가> 시리즈가 있다.
 [본 컨텐츠는 <이너피스 요가>에 게재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유용한 동작(2/2)

강아지 자세 (아도무카 스바나아나사) / 난이도(중)

1.앞에 배웠던 고양이 자세에서 연결해도 좋다. 양 손 어깨 넓이, 무릎은 골반 넓이로 벌려 몸을 ㄷ 자로 만든다. 이 때 발끝은 세워준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2. 마시고, 내쉬는 숨에 무릎과 팔꿈치를 펴내며 엉덩이를 하늘 위로 들어올린다. 이 때 체중을 최대한 뒤꿈치로 싣고, 턱을 끌어당겨 시선은 발 끝을 바라본다. 호흡과 함께 30초 자세를 유지한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3. 먼저, 오른쪽 뒤꿈치를 들어올려 무릎을 접고, 체중을 왼쪽으로 지긋이 옮겨준다. 이번에는 왼쪽 뒤꿈치를 들어올려 무릎을 접고, 체중을 오른쪽으로 지긋이 옮겨준다. 천천히 호흡과 함께 좌, 우를 1셋트로 5셋트. 자신의 리듬과 함께 반복한다. 이 때 목의 긴장은 풀어준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4. 제자리로 돌아와 왼 손으로 오른 쪽 발목을 잡는다. 이 때 몸통을 오른쪽으로 가볍게 틀어주며 시선은 오른쪽 발 끝을 바라보며 호흡과 함께 20초 유지한다. (초보자는 잡으려는 노력만으로도 좋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5. 제자리로 돌아와 뒤꿈치를 최대한 들어올려 엉덩이를 더 높게 끌어올리고 호흡과 함께 10초 유지한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6. 제자리로 돌아와 손을 앞으로 쭉 뻗은 태아자세로 휴식을 취한다.

   
▲ 송다은 원장의 동작

전체 동작을 1셋트로 총 2셋트 반복한다.

주의:. 뒤꿈치가 많이 뜬다면 담요를 말아 받쳐도 좋다. 체중을 끊임없이 뒤로 보내며 어깨와 목에는 긴장을 푼다. 그래도 어렵다면 뒤꿈치를 벽에 대고 체중을 뒤로 싣는 연습을 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효과: 깊은 호흡을 유도하여 체내 산소를 원활히 공급하고, 원기를 회복시킨다. 사지 기혈 순환을 돕고, 전신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킨다. 머리가 맑아지며 몸과 마음이 여유롭고, 편안해진다.

그 외 효과: 전신 이완, 어깨 강화 및 유연성, 등과 허리 통증 이완, 붓기 제거, 컨디션 상승, 숙면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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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 송다은 (편집위원),  출처: <이너피스 요가>
미스코리아.슈퍼모델. 요가 & 아로마테라피 강사.
 '송다은의 아로마요가' 대표/원장
www.aromayog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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